일단 Fon 커뮤니티( http://kr.fon.com/ )에 대해서 설명하겠다.....

정확히 언제부터 시작되었는지는 모르지만 우리나라에 도입된것은 올 초여름 정도였던것 같다....

Fon이라는게 웹에 갑자기 알려져왔다....

그럼 Fon이라는게 무엇인가... Fon은 WiFi 커뮤니티이며 이 커뮤니티에 가입한 사람을 Fonero라고 부른다.....
(WiFi는 무선랜을 뜻한다.)

기본개념은 간단하다. 요즘은 사무실이나 집이나 어디나 다 인터넷이 들어오는 시대이다.

하지만 외부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려면 별도의 비용(국내에선 네스팟 등)을 들여야 한다. 여기서 시작해서

쉽게 말해 나두 인터넷 있구 너두 인터넷 있는데... 내가 니네 동네 가면 니꺼좀 쓰고 니가 우리동네 오면 내꺼 써!!!

이렇게 하자는 거다... 물론 무선공유기가 있어야지....

Fon에서 제공(혹은 구입)한 무선공유기를 설치해서 커뮤니티에 등록해서 포네라가 되면 다른 포네라의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다. 멋진 아이디어 아닌가? 아직 시작이지만 커뮤니티가 커지면 커질수록 그 힘은 강해질 것이다...



포네라는 3가지로 나늰다...

리누스는 내꺼 공유해 줄테니 니꺼두 좀 공짜로 쓰다!!!

빌은 난 남에꺼 슬일 없으니 니네는 내꺼 쓸려면 돈내......

에일리언은 자신의 것은 공유하지 않고 하루 3000원으로 남의 껏을 쓰는 것이다.

물론 리누스는 FON의 공유기는 모두 무료이고... 빌이 얻는 수익은 에일리언으로 부터 나온 것이다.

대충 어떤건지 감은 잡혔을 듯...




시작할 때 상당한 양의 유무선공유기를 무료로 뿌렸다. 나두 신청할려다가 못했었는데........(다행이 이건 좀 문제들이 있었다.)

어쨌든 이번에 La Fonera라고 무선공유기를 무료로 나누어 주고 있어서 잽싸게 신청을 했다..

지지난주에 시작했었는데 놓친줄 알고 있다가 지난주 화요일인가 계속 하고 있길래 잽싸게 신청했더니...

토요일에 바로 도착했다... 오호~ 배송 빠르군.... 현재까지는 무료로 나눠주고 있다..



라포네라 도착!!

라포네라 박스에, 핸드폰줄, 설치가이드(박스안에 또 있다..), 설치 주의사항.. 이렇게 들어있다..



라포네라 박스.... 사방에 FON로고가 박혀 있고 무료로 주는데도 박스는 괜찮은 편...





박스의 구성품이다...

라포네라 본체, 아답터, fon 스티커 2개(큰거는 사람들이 볼수 있게 외부에 붙혀놓으라는 의미겠지..)

CD, 설명서와 랜선(까먹구 따로 찍었다. 이렇게 넙적한 랜선은 처음 보는....) 이 들어 있다.











라포네라의 모습... 깔끔한 디자인에 꽤 소형이다....

이녀석은 무선공유기이기 때문에 인터넷을 받을 포트 1개만이 있다...

난 유선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녀석만 있어두 별 문제가 없다...



짜잔!!!! 라포네라로 집을 무선네트워크로 묶었다....... ㅎㅎㅎㅎㅎㅎ



노트북에서 무선랜으로 검색을 해보았다....  바로 2개의 AP(Access Point)가 등장한다...

라포네라는 2개의 SSID를 제공하고 있다...

MyPlace와 FON_AP가 그것인데.... 밑에 보안경고에서도 알 수 있듯이......

공유기에 나와 있는 WPA 키를 입력해서 나와 또는 지인들이 사용하는 용도인 비공개 AP MyPlace와...

실제 폰 커뮤니티에 공유할 공개용 FON_AP이다. FON에서는 공유기를 80%이상 켜놓을 것을 권유하고 있다..(당연한 얘기겠지.)

접속하서 웹브라우저를 실행시키면 FON사이트가 뜬다......(네스팟에서 접속했을때와 동일하다.... )

사이트에서 내가 포네로임을 인증해야 하므로 로그인을 해야 인터넷이 가능하다....



설치하고 처음이므로 등록하기 화면으로 넘어간다. 공유기를 설치한 위치를 등록하고 내가 어떤 회원으로 사용할 것인지를

정한다.



폰사이트에서 내 공유기을 정할 수 있다.

아까 AP검색에 나오는 이름도 바꾸어 줄수 있다. 비공개는 내맘대로 바꿀수 있고...

공개는 검색했을때 FON임을 알아봐야 하므로 FON_이라는 접두사가 무조건 붙고 뒷부분만 바꿀 수 있다..

비공개로 접속할때 비밀번호인 WPA키도 내맘대로 바꾸어 줄 수 있다.

공유기 위치는 (공유를 해야 하므로) 주소를 입력하면 구글맵에서 한국은 못찾아내므로 지도에서 찾아내서 찍어야 한다.

위성모드로 우리집을 찾아내서 찍었다.... 구글맵 짱!!!!

대역폭이라 추가 아이디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이러면 설정 끝!!!!



AP의 이름이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ㅎㅎㅎㅎㅎㅎ

성능은 괜찮은 것 같다... 귀퉁이에 있는 내방에 설치했는데... 30평 정도 되는 우리집은 모두 소화를 해내고 있다....

내방문 닫고 아버지방문 닫았으니 벽 2개 뚫고도 우수한 수신률을 보여주었다......

그럼 이제 속도를 테스트 해봐야지...



비공개 AP로 접속했을 때의 속도이다..... 다운로드는 평균 12메가, 업로드는 17메가를 보여준다.... 머 이정도면 괜찮은듯...

비공개쪽이 개인이 쓰는 만큼 속도가 더 잘 나온다고 한다...



그럼 이젠 퍼블릭 AP시의 속도를 보자. 다운로드 평균 5메가, 업로드 2메가가 나온다.......

머 웹서핑용도가 주일 퍼블릭에서 이정도면 양호!!!!

물론 우리집은 N토피아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유선으로 연결된 내 PC에서의 속도는 평균 다운로드 88메가, 업로드 91메가가 나온다....

사용상에는 괜찮지만 인터넷 여건을 생각한다면... 속도는 약간 아쉽다고 할 수도 있다...

집에서 인터넷을 크게 쓸일은 없지만... 있어서 나쁠건 없고.... 노트북을 자유롭게 이동도 할 수 있으니....

우리집도 이젠 무선랜 환경.....


공유기는 하루종일 켜놓을꺼니까 사용상에는 아무 상관 없지만.....

실제로 이건 공짜로 받은 내 공유기나 마찬가지다...... 아파트 7층에 와서 FON을 쓸 사람이 과연 있겠는가....

1층 입구도 비번없으면 들어오지 못하는데.... 가끔 옆집 사람정도나 쓰겠지.... FON을 알고 있다면... ㅎ

이 FON 커뮤니티가 하루 빨리 커져서 언젠가 서울 전체가 WiFI로 묶일 날을 꿈꾼다.....

그러면 이제 핸드폰인 아닌 WiFi폰을 사용할 수 있겠지~~~ ㅋㅋㅋㅋ




ps.

그나저나 대부분의 만족도에도 불구하고!!!!



전체적 완성도를 완젼히 의심하게 만드는 이 아답터는 무엇이란 말인가.........

도데체 어떤섹히가 라벨전체를 번역기를 돌린겨!!!!!!

Made in China를 번역하구 난리야... ㅡ..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