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불제 민주주의 - 8점
유시민 지음/돌베개


유시민이 작년에 쓴 책으로 많이들 그렇듯이 나도 괜찮은 인물로 생각하고 있었고 많이는 모르지만 그간 본 몇몇 강의에서도 상당한 논리와 날카로움을 느꼈기 때문에 적어놨다가 이번에 읽게 되었다. 부제인 "유시민의 헙법 에세이"와 같이 에세이처럼 그리 무겁지 않은 책이다.

개인적으로는 미디어법등의 얘기를 할때의 기억하던 날카로움을 좀 기대했지만 그런 느낌은 없지만 책은 괜찮다. 대한민국 민주주의라는 어쩌면 상당히 무거운 주제를 다루면서도 그리 부담스럽지 않게 풀어내고 있다. 헌법, 권력 등등 여러가지 주제들에대해서 4-5페이지 정도로 생각을 풀어내고 있는데 꽤 많이 생각해 볼만한 요소들을 풀어내고 있다.

유시민은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후불제 민주주의라고 하고 있다. 여기서 후불제 민주주의라고 하는 것은 헌법에 대한민국이 민주주의 공화국이라고 되어 있지만 이게 민주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을때 후불제로 지불된 것이고 우리는 민주주의를 완전히 얻기 위해서 비용을 계속 지불해야 한다는 것이다.

진보는 아직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이상적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실현하기 위해서 싸운다. 보수는 이미 존재하는 현실을 불가피한 자연적 질서로 간주하고 그것을 지키려 한다. 진보는 흔히 경쟁 그 자체를 혐오한다. 보수는 흔히 경쟁 그 자체를 예찬한다.

이런 점을 보았을때 난 성향은 보수쪽이지도 모르겠다. 기본적으로 난 무한 경쟁을 지지하니까...

어쨌든 이책은 이시대에 한번쯤 읽어볼만한 가치가 있다. 온라인에서 많은 논쟁과 각자 생각하고 문제들은 꽤나 깔끔하게 정리했다는 생각이 든다. 요즘 대한민국사회에 대해서 걱정해 보아햘 만한 문제는 거의다 다뤘다는 생각이다. 모두 공감할 수는 없더라도 고민해 보아야 할 문제들이다.(책은 좋은데 내가 먼가 정리를 못하겠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