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설계 - 8점
스티븐 호킹.레오나르드 믈로디노프 지음
전대호 옮김
까치글방

이 책은 스티브 호킹이 우리가, 우주가 어떻게 탄생했는지를 설명하는 책이다. 세계적인 지성인 스티브 호킹이라는 이름이나 위대한 설계라는 제목처럼 다루고 있는 주제의 무게에 비한다면 그나마 쉽게 쓰여진 편이라고 생각한다. 전체적인 설명을 위해서 전반부에는 계속해서 과학에 대한 설명들이 나온다. 여러가지 물리 법칙을 설명하고 평생 설명을 들어볼 일이 없을줄 알았던 양자역학에 대해서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정말 쉽게 설명했다는 느낌은 들지만 그렇다고 그 내용을 모두 이해한 다는 것은 아닙니다. 먼가 알듯 말듯 어렵기도 하고 특히 양자영학에 대한 설명이 시작되면서 부터 무슨 말인지는 알겠는데 여러가지 설명이 잘 짜맞춰지지는 않았습니다. 주제자체가 약간은 어려운듯 합니다. 리차드 도킨슨도 극찬할 정도의 책으로 알고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도킨슨의 주장들이 일반 사람들이 받아들이기에는 좀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입니다.

내용에서 그렇다시피 기독교나 신에 대해서 반하는 책입니다. 신이나 그런 것이 아닌 모두 과학으로 설명할 수 있다정도가 되겠는데 도킨슨인 적극적으로 기독교를 비판하는  것에 비한다면 이 책은 좀더 완곡하게 표현하고 있는 느낌입니다. 어떠어떠한 이유와 상황때문에 사람들은 신의 존재를 주장할 수 있지만 이부분은 과학적으로 이렇게 설명할 수 있다 정도의 어조로 느껴집니다. 저에게는 결론이 명확치 않은 느낌이기는 한데(이해의 부족으로 논리의 귀결이 잘 되지 않아서.) 그래도 좀더 이해하지 못한게 아쉽게 느껴지는 책이었습니다.

덧) 왠지 모르게 책을 읽는 내내 미국드라마 빅뱅이론이 생각났습니다. ㅎㅎㅎ